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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영하급 미사일 유도 고속함은 유도 미사일로 무장 한 고속함으로 참수리급 고속정의 한계를 보완하기위해 개발되었고 윤영하함(PKG 711)은 2007년 6월 28일 한진 중공업에서 윤영하급 고속함의 초도함으로 진수되었습니다.
고속함은 해상 북한과의 경계 부근에 배치되어 대한민국  해양에 대한 이익을 보호하고 방어합니다.

윤영하급 고속함은 한진 중공업과 STX 두 조선소에서 건조되었으며 윤영하급 고속함의 초도함인 윤영하함은  2008 년 12월 배치되어 추가적으로 건조될 후속함의 베드 역할을 하였고 운영간 발견된 특히 워터 제트 추진 시스템의 문제점들이 보완되어 후속함에 반영됨으로써 더욱 완성도 높은 함이 건조되는데 기여했습니다.

2008년 윤영하함을 시작으로 2018년 현재 18번째 고속함인 전병익함이 3함대 배치되어 총 18척의 고속함이 1,2,3함대에 각각 배치되어 임무 수행중에 있습니다. 

윤영하급 미사일 유도 고속함의 개발 계획은 2002년 서해교전 당시 참수리 고속정이 침몰한 이후 고속정등 해상국지전 수행을 위한 무기체계의 강화를 목표로 2003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파생형

윤영하급 고속함은 검독수리급(Gumdoksuri) 고속함 및 고속정 사업으로  불리여지는데 검독수리급은 두가지 종류로 나뉘어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  검독수리 A 라고 불리는 윤영하급 고속함은 유도 미사일이 장착 된 500t급 고속함이며, 검독수리 B는 200t급 고속정으로 개발되어 진수되고 있습니다.  검독수리 B 급 고속정의 초도함은 2016년 진수되어 2018년 전력화 될 예정에 있으며 총 16척 생산될 예정입니다.

 

 

추진체계

디젤 및 가스(CODAG) 혼용 추진체계로서 2대의 디젤 엔진 및 General Electric LM500 가스 터빈에 의해 동력을 공급받고  엔진은 독일 Motoren과 Turbinen-Union (MTU)에 의해 제공되었습니다.


LM500은 팬을 제거한 TF34 엔진 버전으로 사이클, 2 축 가스 터빈 및 공기 역학적으로 결합 된 동력 터빈이 포함되어  부식성에 잘 견디는 재질로 설계되었으며 에어 쿨러식 2 단 터빈으로 구동되는 가변 고정자 압축기를 통합하여 최대의 신뢰성과 부품의 수명을 자랑합니다. LM500은 연료 효율이 가장 높으며 가볍고 컴팩트합니다.

저속 샤프트에는 차동 베어링이 없으며 프런트 엔드 드라이브를 제공합니다. 엔진은 실속 마진이 좋고 넓은 속도와 출력 범위로 유연합니다. 유지 보수가 용이하도록 분할 케이싱으로 설계되었습니다. 터빈은 긴 고온부 부품 수명으로 고효율을 위해 높은 터빈 입구 온도를 허용합니다.


해수 주입 (SWI) 시스템은 모든 배기 시스템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배기 덕트 금속과 플룸을 냉각시키고 IR 신호를 감소시켜 배기 시스템은 해수의 역류가 엔진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합니다.

2005년 6월 30일 GE Transportation은 GE LM500 선박용 가스 터빈 키트를 삼성 테크윈에 제공하여  삼성 테크윈의 초기 조립 및 시운전은 창원 공장에서 완료되었고 LM500 가스 터빈 추진 엔진의 총 배기 시스템 제조 및 설계는 2007년에 완료되었습니다.


 


 

레이더 체계


대수상레이더는 STX RadarSys SPS-100k surface search radar, 대공은 LIG넥스원 SPS-540K 3D surveillance, 항법 사격통제장치는 Saab CEROS 200 fire radar and optronic sight, 목표획득은 삼성탈레스 EOTS, FLI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선체방호

다양한 위협으로부터 선체를 호하기 위해 Dyneema HB25가 장착되어 있으며 배는 알루미늄 및 유리 에폭시등 적층식 장갑으로 보호되어 방염성을 유지하면서 전체 중량을 줄였고 Dyneema HB25는 DSM Dyneema에서 생산되었으며 탄도 장비 제조사인 삼양 컴텍 (Samyang Comtech)은 함선체의 방탄 패널을 개발했습니다.


전투 체계 및 무기

윤영하급 고속함은  EOTS와 추적 레이더로 구성된 독립적인 전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검색 레이더는 동시에 100 개 이상의 표적을 식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중요한 특징은 목표 추적 기능을 갖춘 전자 광학 추적 시스템입니다.

명령 및 무장 제어 시스템은 개방형 구조를 가지며 상용 통신 미들웨어를 적용하고 고속함에는 함대함유도탄이 해성이 4기 장착되어있고  76mm 함포 및 첨단 레이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고 윤영하급은 선체에 대한 부분적 스텔스 설계와 스텔스 함포 커버를 도입하여 RCS는 기존 만재배수량 150톤 정도의 참수리급과 동일한 수준의 RCS를 확보하였습니다. 

윤영하급의 만재배수량은  570t이며 전장 63m, 전폭 9m, 최대속력 40노트의 빠른 속도를 자랑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윤영하급은 기존 참수리급과 비슷한 RCS를 가짐으로써 기존 참수리급과 크기와 성능은 다르지만 레이더상에는 비슷한 수준의 RCS를 가지게 됨으로 적은 레이더만으로 어떤 함정이 떠있는지 알 수 없게 됨으로써 전투상황에서 적에게 우리의 전력을 노출하지 않고 적은 참수리 고속정인지 윤영하급 고속함인지 알수 없는 상태가 되어 전투상황을 유리하게 이끌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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