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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1 보병전투장갑차는 4세대 보병전투장갑차에 속한다. 외부는 3세대 보병전투장갑차와 비슷하지만 내부는 완전히 디지털화해 보병전투장갑차의 선두주자다. 여러면에서 K21은 Bradley, Warrior 및 CV90과 같은 현재 NATO 전투 차량과 유사하며 3 인승, 오토 캐논, 대전차 미사일 및 후방에있는 보병 분대를 위한 자리등이 배치되어 있다.

장점으로 방어력과 화력, 기동력을 꼽을 수 있다. K-21 보병전투장갑차는 러시아 2A72 30mm 기관포에서 발사되는 날개분리철갑탄(APDSㆍArmor Piercing Discarding Sabot)에 대한 방어력을 갖고 있고 측면과 후면에는 러시안 14.5mm 중기관총에서 발사되는 철갑탄(APㆍArmor Piercing), 상부에는 10m고도에서 공중 폭발한 러시안 152mm 자주포탄 파편을 막을 수 있다.

 

다시말해서 K21의 장갑은 BMP-3의 30 밀리미터 오토 캐논의 철갑탄에 견딜 수있는 등급의 알루미늄, 세라믹 타일 및 유리 섬유가 섞여 있으며 14.5 밀리미터의 러시아 중형 기관총을 견더낼수 있다는 것이다.

철갑탄은 화약의 폭발력으로 장갑차량을 격파하는 대신 단단한 금속으로 제작된 탄두로 장갑을 직접 관통하는 포탄이다. 1km에서도 균질압연강판 25mm가 관통된다. 

날개분리철갑탄은 철갑탄보다 한 단계 발전된 탄으로 1km에서 50mm를 관통한다.


화력도 방어력만큼이나 강하다. K-21 보병전투장갑차는 가상적으로 상정한 BMP-3급 보병전투장갑차에 대응하기 위해 S&T중공업에서 양산하는 구경장 70의 40mm중기관포를 선택했다. 

 

포탑에는 삼성 탈레스 (Samsung Thales) (삼성과 프랑스 탈레스 (Thales)와의 합작 회사)가 계약 한 첨단 화력 통제 전자 장치 및 총 안정화 기술이 집약되어 ​​있으며 오토 캐논은 브래들리의 발사 속도 (분당 200~ 300발)를 능가하며, 자동 장전으로 구성되어 총 탄약 적재는 600발로 차량 하단의 24개의 라운드를 신속하게 다시장전 할 수 있다.


K-21 보병전투장갑차는 기존의 알루미늄 장갑재에 비해 30%경량화 됐으며 740마력의 엔진을 장착했다. 기존장갑차에 비해 몸은 가벼워지고 힘이 좋아져 기동성면에서 우수하다. 

 



 

특히 25톤의 무게를 이끌고 수상도하 할 수 있도록 튜브식 부양장치를 장착했다. 장착된 튜브식 부양장치는 스커드 안에 기본 장착된 고무 튜브타입의 부양장치에 소형 에어펌프로 공기를 불어넣는 형식으로 작동한다. 완전히 공기가 차면 튜브의 전반부가 원형으로 튀어나온다. 수류저항을 줄여 수중에서도 시속 7km의 속도를 낼 수 있다. 

K21은  APDS, 높은 폭발성, 프로그래밍 가능한 HE 및 근접 폭발신관등의 네 가지 유형 사격통제가 가능하며 사격 통제 시스템은 목표 근처에서 폭발하도록 프로그래밍 할 수 있다.

제조사는 사격 통제 시스템이 헬리콥터와 같이 천천히 움직이는 공중 표적과 교전하기에 충분히 정교하다고 주장하며  K21은 이스라엘 스파이크 미사일과 동등한 국내에서 생산한 한 쌍의 ATGM 발사대로 무장하고 있어 스파이크는 Bradleys 장비를 장착 한 광섬유 유도 TOW 대 미사일을 능가한다.

K21은 브래들리의 600 마력 V8 엔진보다 뛰어난 740 마력의 V10 디젤 엔진에 의해 추진되며   K21은 톤당 29.2 마력의 파워 대 중량비를 제공하는 반면, 최신 A3 버전 인 Bradley는 19.7의 낮은 비율을 가지고 있다.

브래들리는 보병 칸에 6 명이 탑승할수 있는 반면, K21은 8 명을 합리적으로 편안하게 앉을 수 있도록 했다.

 K21에는 몇 가지 단점이 있습니다.

최소한의 준비로 수륙 양용으로 개발되어 차량의 중량 (약 26톤)으로 인해 부력이 문제가되므로 두 개의 고무 폰툰이 측면에 설치되었는데 이 폰툰은 자체 팽창 식으로 장갑에 끼운 사이드 스커트 바로 아래에 숨어 자동으로 배치되지만, 모든 고무 부품처럼 마모 및 전투 손상에 취약할수 있다.

또한, 완벽하게 기능하는 폰툰 (pontons)이 있더라도 몇몇 K21은 수면기동중에 침몰하여 사망 사고를 초래하였으며 또한 동력 장치에는 최대한의 성능으로 테스트했을 때 문제가 있었으며 더 많은 마모와 신뢰할 수없는 기록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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